본문 바로가기
이슈

김밥에 들어간 재료 절반이 채소니까… 다이어트 때 맘 놓고 먹어도 괜찮을까?

by 오유가죽공방 2023. 11. 16.

 

야채가 들어간 김밥... 다이어트 할 때 마음 놓고 먹어도 될 정도로 칼로리도 낮을까?

김밥에 들어간 재료 절반이 채소니까… 다이어트 때 맘 놓고 먹어도 괜찮을까?
야채가 들어간 김밥...

Image by brgfx on Freepik

 

 

김밥속에 들어간 재료 절반이 채소니까 어쩐지 건강식 같은 느낌이 든다.이렇게 야채가 들어간 김밥... 다이어트 할 때 마음 놓고 먹어도 될 정도로 칼로리도 낮을까?

이러한 김밥은 속 재료에 무엇을 넣었느냐에 따라 칼로리 차이가 많이 난다. 다이어트를 위해 김밥을 먹을 예정이라면, 김밥전문점에서 은박지에 포장해 파는 일반적인 김밥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김밥에 들어간 밥은 맛소금·참기름 등 각종 양념을 첨가해 맛을 낼 뿐 아니라, 속재료를 기름에 볶아 생각보다 지방 함량이 높을 수 있다. 김밥 속의 재료를 쓰느냐에 따라 편차가 있겠으나 김밥의 평균 열량은 460~600kcal정도다. 여기에 햄·어묵·마요네즈에 버무린 참치 등을 더하면 칼로리가 대폭 오를 수 있다.

 

 

다이어트할 때 김밥을 먹고 싶다면, 밥 함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하지만 다이어트할 때 김밥을 먹고 싶다면, 밥 함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밥은 김밥 내용물의 절반을 차지하므로 밥 양을 줄이면 칼로리도 자연스레 감소하게 된다. 하지만 밥의 양을 줄이기 싫다면, 일반 쌀 대신 곤약쌀을 이용해 곤약밥을 만드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곤약은 구약감자를 가공한 것으로, 수분이 97%라 열량이 거의 없는 저칼로리 식품이다. 또한 포만감이 높아 음식 과다 섭취를 막아준다는 점에서도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쌀 대신 계란지단으로 속을 채워 만든 키토 김밥이나, 포두부를 이용해 만든 채식 김밥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필수 영양소를 줄여서 먹으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살을 빼려다가 건강이 나빠질 수 있어 영양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단백질 섭취량이 줄어들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한다. 이러한 단백질은 근육 형성에 활용됨으로써 기초대사량 증가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기초대사량이 올라가야 같은 식단·운동을 해도 살이 더 빨리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단백질 40%로 구성된 고단백 식단은 단백질 15%로 구성된 대조군보다 에너지 소비와 지방 연소 효과가 더 높았다는 연구 결과가 2021년 미국 임상영양저널에 게재됐다.

 

 

건강한 김밥을 먹을 수 있는 방법

그렇다고 다량의 단백질을 한 번에 섭취하는 건 좋지 않다. 인체는 한 번에 20~30g의 단백질만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밥을 통해서도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김에 현미 등 잡곡을 섞은 밥을 얇게 깔고, 밥이 빈자리에 닭가슴살 소시지·두부 등 단백질 식재료를 올리는 것이 좋다. 간은 최대한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매콤한 맛과 씹는 맛을 더하고 싶다면 배추김치를 살짝 씻어 넣거나 고추 등의 아삭한 채소류를 올리는 것이 건강한 김밥을 먹을 수 있는 방법이다.

320x100
사업자 정보 표시
오유가죽공방 | 오유정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대신로 7번길 15 1층 오유가죽공방 | 사업자 등록번호 : 511-10-33859 | TEL : 010-4045-4570 | Mail : happy5uj@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8-경북포항-005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