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중년 여성의 '혈관 청소'에 중요한 필요 음식

by 오유가죽공방 2023. 8. 6.

편안한 노후 위협하는 혈관병... 중년부터 철저히 대비해야

혈관 건강을 위해 지나친 열량 섭취를 줄이고 음식 조절, 운동 등을 통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콩류, 사과 등이 도움이 된다.

혈행 건강에 좋은 음식
혈행 건강에 좋은 음식

출처 Freepik


중년 여성의 갱년기는 참 힘든 시기로 알려졌다. 특히 젊었을 때 날씬했던 사람도 살이 찌고 몸의 곳곳에서 노화 현상이 생겨 노화에 대한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단계이다. 이러한 노화 현상은 생활 습관 탓도 있지만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급격한 감소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혈관과 뼈를 보호하던 호르몬이 사라지니 몸에 많은 변화를 느낄수 밖에 없다. 이러한 노화 현상 가운데 생명까지 위협하고 몸의 장애를 일으키는 혈관병이 가장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노화 현상을 어떻게 대처하는게 현명한 대처법인지 알아보자.

갱년기의 시작 살쪄서 찾아 오는 가장 큰 위험 고지혈증

갱년기때 받는 건강 검진에서 흔히 발견되는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은 핏속에서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늘어나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이 줄어드는 현상이 가장 크다. 이러한 고지혈증이 흔하다고 가볍게 여기면 건강을 해치게 된다. 특히 고지혈증은 생명을 위태롭게 하고 몸의 마비, 언어 장애 등 후유증이 남을 수 있는 뇌졸중의 출발점이기 때문에 특히 주의 해야 하는 질환중에 하나이다. 중년 여성의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는 뇌출혈보다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의 비율이 높다. 여기에 고혈압, 당뇨병까지 있으면 혈관병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편안한 노후 위협하는 혈관 질환 중년부터 철저히 관리 해야

최근 50~60대 뇌졸중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뇌졸중 환자는 요양병원에는 치매 환자만 있는 게 아니다. 또한 뇌경색 후유증이 커 몸의 마비가 심하면 병원 신세를 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혈관성 치매도 고지혈증-뇌졸중에서 시착된다. 또한 질병 관리청에 의하면 과체중이나 비만한 사람이 5% 이상 감랑하면 핏속의 지방 수치가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특히 체중 조절-혈액 건강을 위해 지나친 열량 섭취를 줄이고 음식 선택, 운동 등을 통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하고 있다.

뇌졸증 예방을 위해 음식 신중히 선택, 콩류, 사과, 양파, 올리브유나 들기름, 생선 등이 뇌졸증 예방에 좋다

우리 혈관에는 어떤 음식 선택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특히 포화지방산이 많은 삼겹살 등 고기의 기름진 부위, 가공 식품을 줄이고 혈액, 혈관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먹는 게 현관 건강에 좋다. 또한 정부, 공인 기관 등에서 검증한 음식을 먹는 게 현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혈관 건강을 유지 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

1. 콩류와 콩이 들어간 두부

질병관리청의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수칙'에는 콩 음식이을 섭취하라고 나와 있다. 특히 노란콩(대두), 검은콩, 강낭콩 등 콩류와 콩으로 만든 두부, 콩나물은 핏속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관병 예방에 도움이 준다. 특히 콩의 단백질 속에는 혈압을 높이는 화합물의 기능을 방해하는 항고혈압 펩타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풍부한 지질 성분과 피트산 성분도 심혈관 질환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ㅕㅆ다.

2. 사과에 들어 있는 펙틴 성분이 풍부한 과일

사과에 들어 있는 대표 영양소인 펙틴(식이섬유)이 장 건강 뿐만 아니라 혈관에 쌓인 중성지방 등의 배설을 촉진해 혈관이 굳어가고 좁아지는 동맥경화와 같은 혈행 건강에 도움을 준다다. 특히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도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미국 뇌졸중학회 등 국제 학회에서 뇌졸중 예방과 조절을 돕는 식품으로 연구 결과 밝혀졌다.

3. 올리브유나 들기름, 견과류 음식

흔히 기름에 튀긴 음식은 혈관에 나쁘지만 올리브유나 들기름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 다만 몸에 좋다고 과식하면 체중이 증가 할 수 있다. 이는 호두, 아몬드 등 기름이 많은 견과류도 같은 역할을 하지만 역시 과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오후 출출할 때 약간 먹으면 저녁 식사량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간식으로 먹는것이 좋다.

4. 양파나 마늘, 생선과 같은 혈관이 좋은 음식

양파나 마늘은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등푸른 생선(고등어, 참치, 삼치 등)과 같은 오메가 3가 많은 생선은 잘 안 먹는 경향이 있다. 등푸른 생선은 특히 뇌의 혈관에 좋은 작용을 해 인지 기능 유지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다.

일상에서 몸 자주 움직여야 혈행 건강을 지킬수 있다.

중년층은 소파와 너무 친숙하면 건강을 해칠 수 있고 한다. 특히 음식도 중요하지만 일상에서 몸을 자주 움직여야 열량을 사용하고 몸속 장기를 튼튼하게 한다고 알려졌다. 특히 편하다고 식사 후 소파에만 앉아 있으면 혈관 뿐만 아니라 대장 건강도 나빠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대장암 위험 요인 중 하나가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발병 요인이 된다. 지금 바로 쇼파에서 일어나 거실을 둘러보고 간단한 체조로 건강을 지켜보자. 우리가 앉아 있는 시간이 길면 살이 찌고 병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다.

320x100
사업자 정보 표시
오유가죽공방 | 오유정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대신로 7번길 15 1층 오유가죽공방 | 사업자 등록번호 : 511-10-33859 | TEL : 010-4045-4570 | Mail : happy5uj@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8-경북포항-005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