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도, 알레르기, 치아농양, 혈관부종 등 관련일 수도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Image by Freepik
흔히 아침마다 붓는 얼굴은 보기에도 안 좋지만, 건강이 안 좋아졌다는 신호일 수 있어 주의를 해야한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 갑자기 얼굴이 심하게 부어오른 모습을 보면 누구나 부은 얼굴에 놀라기 마련이다. 이렇게 얼굴이 부으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붓기와 관련된 원인을 찾는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얼구이 부은것이 염분이 많은 음식을 먹었는지, 알레르기가 생겼는지 등등. 그것이 아니라면 얼굴 통증 등 다른 증상이 있는지 여러가지 이유를 찾아야 한다.
이러한 증상에 대해 미국 하버드대 의대 린다 리 교수(두경부외과)는 "얼굴이 붓는 경우는 흔히 몸이 알레르기나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을 주는 면역 반응을 촉발할 때 발생한다"며 면역 반응에 의해 발생한고 전했다. 하지만 부어오른 얼굴이 의료적 응급상황을 시사할 때도 있다. 그는 "얼굴만 아니라 혀나 기도의 붓기로 이어진다면 문제일 수 있다"며 다른곳에 붓기가 발생할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입술이나 입 속이 부으면 호흡 곤란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얼굴의 붓기가 눈꺼풀의 붓기와 관련이 있고 특히 통증과 열을 동반하면, 이는 응급 치료가 필요한 감염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 가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했다.
아침이 되면 얼굴이 붓는 이유에 대해 미국 남성건강 미디어 '멘즈헬스 닷컴'에서 그 이유에 대해 소개했다.
1.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 피부에 두드러기나 습진을 일으킬 수 있다.
한편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음식 알레르기는 입 주변이나 안쪽 뿐만 아니라 피부에 두드러기나 습진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복용약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다면, 붓기와 더불어 쌕쌕거리는 천명, 발진과 같은 추가 증상을 잃으킬 수 있다. 이러한 알르레게 반응에 미국 알레르기 천식 면역학 학회는 알레르기를 경험하는 가장 일반적인 약으로 페니실린, 항생제, 설파제, 항경련제,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기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등을 꼽고 있다. 이러한 경우 증상을 최대한 빨리 치료하고 의사와 상담해 치료를 받아 보는것을 권장하고 있다.
2. 면도 크림, 자외선 차단제, 로션, 세제, 화장품 바꿨다 접촉성 피부염
흔히 면도 크림, 자외선 차단제, 로션, 세제, 화장품을 바꿨을 때 이로 인한 접촉성 피부염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해야 한다. 이렇게 새로운 제품을 써 발생한 것이 문제라면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다.
3. 야외에서 광선피부염이나 심하게 햇볕에 타는 경우
야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일이 붓기와 관련될 수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광선피부염이나 심하게 햇볕에 타는 경우 얼굴이 부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혹은 얼굴에 공을 맞는 등 처음에는 별로 심각하지 않게 보였던 부상때문일 수 있어 야외에서 여러가지 이유가 발생할수있다.
4. 잇몸에 고름이 차거나 극심한 치통 치아에 농양이 생겼다
한편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따르면 턱이 부으면서 잇몸에 고름이 차거나 극심한 치통은 치아 농양을 이 발생해 얼굴이 부을 수 있다. 이는 주변에 퍼질 수 있기 때문에 치아 농양이 발생하면 즉시 치과를 방문해 치료를 받는것이 좋다.
5. 히스타민이 분비되면 피하조직에 체액이 쌓였다
이러한 혈관부종은 붓기 두드러기를 동반하는 피부 반응으로 알려졌다. 종종 알레르기나 감염으로 발생하지만 가볍게 넘기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피부 아래쪽에서 히스타민이 분비되면 체액이 쌓이게 된다. 이러한 현상에 린다 리 교수는 "혈관부종은 얼굴 붓기의 심각한 원인"이라며 "여러 가지 유형이 있는데 입과 뺨 주변이 붓는 증상을 보일 수 있고 혀나 기도가 붓거나 호흡 곤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응급실로 가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6. 자가면역 질환, 기저질환에 주의
흔히 루푸스, 쇼그렌 증후군, 다발성 근염 등 자가면역 질환은 얼굴 붓기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갑상샘 기능이 저하되면 얼굴이 부어오를 수 있어 주의 해야 한다. 또한 암 치료 중이나 수혈을 받으면 얼굴 붓기가 발생할수 있다. 또한 의료 시술 중 또는 이후 이런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진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7. 침샘 신장 결석과 비슷한 타석때문
또한 린다 리 교수는 "하악샘 귀밑샘과 같은 침샘이 신장 결석과 비슷한 타석때문에 막힐 수 있다"면서 "타석은 자연적인 침의 흐름을 차단하고 얼굴의 붓기와 압력을 발생시킨다"고 전했다. 이는 종종 탈수나 과도한 칼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마라톤을 하거나, 식단을 바꾸거나, 얼굴의 붓기가 산성이나 매운 음식을 먹는 것과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하면 막힌 침샘이 근본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 해야 한다.
8. 부비동 (콧구멍과 연결된 얼굴 뼈 안쪽 빈 공간) 감염증이 있다.
콧구멍과 연결된 얼굴 뼈 안쪽 빈 공간인 부비동에 감염 증상이 심해지면 안면 압박과 함께 볼이나 눈 주위 붓기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 해야 한다. 리 교수는 "얼굴 압력과 관련된 코 증상, 특히 눈꺼풀 주변과 눈 사이 이마에 붓는 증상이 나타나면 부비동 질환의 합병증일 수 있다"라며 합병증에 대해서도 주의를 당부했다.
9. 낭종(물혹)으로 인한 얼굴 붓기
얼굴 안으로 파고드는 수염이나 막힌 땀샘과 관련된 낭종(물혹)으로 인해 얼굴이 부어오를 수 있다. 이러한 낭종은 주로 수염이나 콧수염이 있는 부위, 땀샘 밀도가 높은 부위에 발생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특히 얼굴 낭종은 감염되거나 염증이 생기면 피부가 붉어지거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 해야 한다.
10. 눈에 다래끼가 생겼다
흔히 눈의 기름샘에 세균에 의한 염증이 생기면 다래끼가 생기고 눈꺼풀 전체가 부어오르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다래끼는 보통 며칠 만에 해결되지만 따뜻한 찜질로 빠르게 치료를 할 수 있다.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레르기 일으키는 대표 식품들 우유, 땅콩, 어패류 등 (1) | 2023.09.12 |
---|---|
‘가을 보약’이라 불리는 ‘호박’…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 주는 호박에 대해 알아 보자 (1) | 2023.09.12 |
매일 귀에 꽂고 다니는 이어폰 '사오정' 되는 젊은이들... (2) | 2023.09.10 |
열풍이 불고 있는 탕후루와 마라탕이 인기 있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09.10 |
설탕 범벅 ‘탕후루’ 즐기는 10대, 계속 ‘뚱뚱’해진다… 전문가들 “당 얼마나 무서운데” 당의 경각심 일깨워야 (0) | 2023.09.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