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 배에서 꼬르륵할 때 15분만 참자! '가짜 배고픔' 없어져요

by 오유가죽공방 2023. 8. 3.

배고픔을 참아보자
꼬르륵할 때 15분만 참자!

작가 pvproductions 출처 Freepik

생리적 배고픔과 심리적 배고픔

우리가 흔히 느끼는 ‘가짜 배고픔’과 ‘진짜 배고픔’을 잘 구분해야 다이어트에 성공할수 있다. 가짜 배고픔을 진짜 배고픔으로 알고 음식을 먹게되면, 쉽게 살이 찌기 때문인것으로 전해진다. 이러한 배고픔의 종류와 배고픔을 구별하는 방법 대해 알아 보자.

‘꼬르륵’ 소리 배에서 나야 진짜 배고픔 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배고픔에는 진짜 배고픔인 ‘생리적 배고픔’과 가짜 배고픔인 ‘심리적 배고픔’이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생리적 배고픔은 신체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혈당이 떨어졌을 때 인슐린이 감소하면서 배고픔을 느낀다. 특히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GLP-1' '렙틴'이 줄어드는 것도 이러한 배고픔을 느끼는데 영향을 끼친다. 또한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중추 옆에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중추가 붙어있어 서로 통제한디고 알려졌다. 우리가 느끼는 진짜 배고픔은 시간이 지날수록 배고픔이 더 커지고,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고, 어떤 음식이든 먹고 싶고, 음식을 먹은 후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감정이 들면 '생리적 배고픔'이다.

우울한 감정과 스트레스는 가짜 배고픔의 원인이 된다.

흔히 심리적 배고픔은 우울한 감정, 스트레스 등을 원인으로 꼽는다. 특히 우울하거나 신경 쓰이는 일이 많아지면 세로토닌 호르몬 수치가 떨어지는데, 이때 우리 몸이 세로토닌 분비를 늘리는 과정에서 뇌로 배고프다는 신호를 보낸다. 특히 스트레스가 쌓이면 코르티솔이 과도하게 분비돼 식욕 관련 호르몬들의 균형이 깨지는 것 또한 심리적 배고픔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식사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배가 고프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배고픔이 심해진다면 심리적 배고픔일 수 있다. 이러한 심리적 배고픔은 자극적인 음식이 먹고 싶고, 갑자기 배고픔이 심해지기도 하는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문제는 배가 고파 음식을 먹어도 계속해서 공허한 기분이 든다는 점이다. 이러한 심리적 배고픔은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 밤낮이 바뀐 생활을 하는 사람일수록 배고픔을 느끼기 쉽다고 알려졌다.

‘심리적 배고픔’ 15분만 참으면 배고픔 사라진다

이러한 심리적 배고픔에 속지 않으려면 배가 고플 때마다 언제 식사를 했고, 진짜 배가 고픈지, 먹고 싶은 음식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식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또한 심리적 배고픔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15분만 참으면 사라지기 때문에 참는 것이 좋다. 심리적 배고픔에 특정 음식이 생각난다면 관심을 다른곳으로 돌리는 게 좋다. 이러한 방법으로는 산책하러 나가거나, TV를 보거나, 음악을 듣는 식의 행동이 좋다. 심리적 배고픔에 음식 대신 물 한 컵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물을 마시고 20분이 지나도 여전히 배가 고프고 식욕이 생긴다면 생리적 배고픔일 수도 있다.

또한 평소 식사 중 뇌가 충분히 음식을 섭취했다고 느끼도록 천천히 식사하는 것도 도움이 심리적 배고픔을 참는데 도움이 된다. 식사 시간을 20분에 걸쳐 천천히 하면 된다. 다만, 스트레스 때문에 가짜 배고픔이 유발됐다면 근본적인 원인인 스트레스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다.

320x100
사업자 정보 표시
오유가죽공방 | 오유정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대신로 7번길 15 1층 오유가죽공방 | 사업자 등록번호 : 511-10-33859 | TEL : 010-4045-4570 | Mail : happy5uj@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8-경북포항-005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