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

“부모님 놀라실까봐”..‘마스크걸’ 안재홍-주오남 완벽연기, 평론가들의 ‘은퇴설’ 제기된 이유

by 오유가죽공방 2023. 8. 26.

 

배우 안재홍이 ‘마스크걸’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했다.

 

마스크걸 안재홍
출처: 안재홍 인스타그램


25일 오전 서울 강남구의 한 카페에서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마스크걸’ 배우 안재홍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마스크걸’은 외모 콤플렉스를 가진 평범한 직장인 김모미가 밤마다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채 인터넷 방송 BJ로 활동하면서 의도치 않은 사건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로, 김모미의 파란만장한 일대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마스크걸'에서 안재홍은 BJ 마스크걸의 팬이자 김모미(이한별 분)의 회사 동료 주오남 역으로 출연했다. 극중 주오남(안재홍)은 김모미가 마스크걸이라는 사실을 알고 집착과 망상을 키우는 인물로 묘사됐다 드라마의 몰입도를 위해 안재홍은 주오남을 위해 탈모 분장까지 감행하는 모습을 보이며 캐릭터와 혼연일체된 ‘만찢’ 연기로 소름을 유발했다.

또한 안재홍은 주오남 캐릭터의 비주얼에 대해 “사실 처음에는 웹툰 캐릭터를 그대로 가져와야겠다는 생각은 오히려 안 했다. 그런데 주오남이라는 인물이 대본 속에서도 굉장히 특이하고 특수한 면모를 지닌 인물이란 생각이 들더라. 외형적으로도 딱 한눈에 캐릭터처럼 생경한 느낌이 들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있어서 감독님께도 ‘저라는 배우의 맨 얼굴을 오히려 감춰 두는 게 보시는 분들께서 낯설고 이질감이 들고 조금 더 다른 캐릭터로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고 말씀드렸다. 감독님께서도 그 말에 너무 공감해주셨고 분장 감독님께서 많은 아이디어를 주셔서 지금의 주오남의 외형을 갖추게 됐다”라며 안재홍이 주오남의 역에 얼마나 애착을 보였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안재홍은 처음 분장한 모습을 봤을 때 “이래도 되나?”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저희가 여러 버전을 테스트 하면서 지금의 주오남의 외형, 체형을 만들었다. 딱 그 형태가 갖춰졌을 때는 이미 분장실을 나서는 순간부터 캐릭터로서의 무언가가 단단하게 자리 잡은 느낌이라 오히려 굉장히 크게 도움을 받았다”며 캐릭터의 자세한 묘사까지 덧붙였다.

 

주오남 역을 위해 10Kg 증량

또한 ‘마스크걸’을 위해 10kg 증량한 안재홍은 그 외에도 주오남의 체형을 부각시키기 위해 살집이 있어보이도록 하는 특수분장을 한것으로 들어났다. 안재홍은 주오남의 외형 분장에만 매 회차 2시간을 소요했다고 전했다. 또한 탈모 분장을 결정한 이유를 묻자 “김용훈 감독님이 제안하신 걸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안재홍은 “제가 제안한 건 주오남의 눈빛이 왜곡돼 보이는 게 효과적일 것 같아서 도수 높은 안경을 말씀드렸다. 카메라로 비춰봤을 때 이 인물이 모니터를 바라보건 실제로 세상 속에서 사람들을 바라보건 다른 느낌이 들길 바라서 말씀드렸는데 감독님이 ‘거기까진 아닌 것 같다’고 하셨다. 제작진들도 실제 고도수의 안경을 착용하면 집중도 안 되고 두통도 생길 수 있다고 말씀해주셔서 하진 않았다. 대신 뿌옇게 보일 수 있게끔 로션을 바른 손으로 안경에 지문을 많이 묻혔다”고 주오남에 대한 디테일한 분장까지 신경을 썼다고 전했다.

이어 안재홍은 화제의 ‘아이시떼루’ 장면 비하인드에 대해서도 밝혔다. 안재홍은 원작과 달리 주오남이 혼자 있을 때 일본어를 사용하는 설정에 대해 “원래 제가 감독님께 받았던 대본에는 일본어 대사가 없었다. 제가 대본을 받고 원작이자 모티브가 된 웹툰을 봤는데, 거기서 주오남이 혼자 일본어를 중얼거리는 순간이 잠깐 있었다. 그 장면을 보면서 ‘저 인물은 뭘까’ 하는 호기심, 생경함, 서늘함이 생겼다. 감독님께 ‘그런 부분이 웹툰에 있던데 우리 주오남도 혼자 개인적인 장면에서 그런 부분들을 넣어보는 건 어떨까요?’하고 말씀 드려봤다. 감독님도 좋은생각 같다고, 어느 부분이 좋을지 감독님도 고민해보시겠다고 해서 지금의 생일파티 장면, 혼자 모니터 보면서 일본어를 하는 장면 두 부분을 한글 대사에서 일어 대사로 교체해주셨다”며 대사 부분에 대해 설명했다.

안재홍은 “제가 일본어를 잘하는 사람은 아니라 제작진분들이 일본어 선생님 두 분을 소개 시켜줬다. 한 분은 한국인인데 일본에 유학을 갔다 온 분이었고, 한 분은 일본인인데 한국에서 영화 일을 하는 분이었다. 두 분께 구체적인 뉘앙스를 배웠고, 그 분들이 디테일을 만들어 주셨다. 특히 일본인 선생님이 좀 더 ‘주오남스러운’ 일본어 뉘앙스를 제안해주셔서 수업했던 내용을 녹음해서 들으면서 그 장면들을 연기했다”며 주오남이 되기 위한 노력을 많이 기울인 모습에 대해서도 전했다

이어 “아이시떼루는 원래 대본에 없었던 장면이었다. 원래 대본은 눈을 질끈 감고 ‘저 모미씨를 사랑합니다’라고 하는 것 까지였다. 그런데 ‘주오남이 정말 고백을 한다면 어떨까’라고 생각을 했고, 촬영 전 리허설 때 ‘아이시떼루’를 했었다. 감독님도 약간 당황하셨던 것 같다. 당황하신 지점은 그 장면이 주오남의 상상 혹은 망상이지 않나. 아이시떼루라는 말이 거기서 고백하는 순간 나오면 상상이라는 지점을 너무 빨리 시청자분들께 알려드리는 게 아닐까 싶어서 고민 하셨던 것 같다”며 애드립에 대한 비하인드에 대해서도 말했다.

이러한 주오남의 모습에 대해 “저도 그렇고 리허설을 본 스태프들께서도 주오남이라는 인물이 상상과 현재가 혼재돼있는 인물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상상이라는 걸 미리 알려줘도 오히려 더 주오남처럼 느껴질 것 같다고 생각해주셔서 촬영할 때 ‘아이시떼루’를 넣어서 촬영했다”며 주오남의 리얼한 모습을 표현하기 위한 노력한 이야기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안재홍 주오남
출처: 안재홍 인스타그램

안재홍은 주오남을 어떤 인물로 해석했을까?

이러한 안재홍은 주오남을 어떤 인물로 해석했을까. 그는 “처음 주오남을 접했을 때 이 부분은 꼭 가져가야겠다 싶었던 건 ‘삐뚤어진 깊은 마음’이었다. 이걸 설정하고 자꾸 상기하며 연기를 이어나가려고 했다. 주오남이라는 인물을 생각했을 때 뭔가 시작부터 방향이 조금씩 어긋난 한 남자의 굉장히 슬프고 깊은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인물의 아주 어두운 곳까지 바라보고 그 부분을 깊이 있게 표현해 보고 싶다는 마음이 많이 컸다”고 주오남에 대한 내면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런 안재홍의 노력의 결과, 안재홍은 주오남을 ‘소름끼칠 정도로’ 훌륭하게 표현해낸 나머지 일부 시청자들은 우스갯소리로 ‘안재홍 은퇴작이냐’는 평을 받기도 했다. 또한 안재홍은 '마스크걸'에 대해 “다 봤다. 너무 재밌었고, 감사했다. 제가 표현한 캐릭터에 대해 좋은 말씀 해주시는 게 너무 감사했다”라며 평론가들의 평에 대해 감사함을 표했다.

안재홍은 “처음 ‘마스크걸’을 제안받았을 때 저는 감사하게도 밝거나 재밌는 역할을 많이 했었다. 그건 너무 감사한 부분인데, 이번에는 완전히 어둡고 다크한 에너지로 가득한 작품이었고, 특히나 그런 인물을 제안 주셨을 때 신선함을 느꼈다. 이 제안이 쉽게 다가오지 않는, 귀한 제안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연기자 입장에서는 새로운 얼굴을 보여줄 수 있는 귀한 기회가 될 것같단 생각 들었다”다며 이번 주오남 역을 맡게 된 소감에 대해 털어놨다.

또한 배우로서 늘 품고 있는 지향점을 생각해봤을 때 망설이고 싶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안재홍은 “‘은퇴작’이라는 농담을 하실 정도로 주오남이란 캐릭터는 파격적이고 쉽게 다가가기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지만, 좋은 연기를 하고 싶고 좋은 배우가 되고 싶다는 저의 지향점을 생각해 봤을 때 망설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 작품을 결정하는 데 그리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며 “오히려 이 인물을 더 잘 소화해내고 싶고 새로운 얼굴을 잘 담아내고 싶다는 마음이 간절하게 생겼던 작품이었다”라며 이번 작품에 간점함을 보인것으로 전했다.

이어 안재홍은 이러한 이미지 변신에 대한 욕심 만으로 ‘마스크걸’을 택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안재홍은 “이미지 변신을 하고싶다는 생각을 해왔기때문에 이 작품을 선택했던 건 아닌 것 같다. ‘다른 어떤 걸 해봐야지’라는 생각 보다는 그저 막연하게, 혹시 내가 어떤 작품의 안타고니스트 역할을 맡게 된다면 정말 재밌고 의미 있는 작품에서 꼭 해보고 싶다는 마음은 품고 있었던 것 같다. ‘마스크걸’ 대본을 제안 주셨을 때 파격적이고 파괴적인 이야기가 재밌었고, 마음 들어서 꼭 참여하고 싶었다”며 이미지 변신 보다 자신의 연기 변화에 대해 꼭 참여 하고 싶었던 작품이라 설명했다.

안재홍 폐쇄적인 캐릭터를 연기한 소감

또한 안재홍은 어둡고 폐쇄적인 캐릭터를 연기에 대한 소감도 밝혔다. 이어 안재홍은 “외형 도움도 받았지만 어떤 눈빛, 사람을 어떻게 대하고 목소리나 걸음걸이, 표정은 어떻게 구성할지를 세밀하게 만들어서 접근해 나가고 싶었다. 사람들과 많이 소통하는 친구가 아니라 평소 목소리가 잠겨있다거나 하는 특유의 음성이 느껴졌으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고, 내레이션에도 ‘사람의 손을 보는 게 좋다’는 말이 있듯이 사람을 대할 때 큰 벽이 있는 사람처럼 느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또 위축된 걸음걸이를 가져가면 입체적으로 구현하는 데 있어 효과적일 것 같다 생각했다. 그러면서도 방 안에서는 혼자 춤도 출정도로 개인만의 울타리 안에 갇혀있는 캐릭터이지 않을까 싶어서 그런 느낌으로 구성했다”며 자신이 주오남의 어두운 느낌을 주기 위해 노력한것에 대해 밝혔다.

또한 안재홍은 주오남 캐릭터에 대해 “가보지 않은 곳으로 여행을 갔다 온 느낌”이라며 여행과 비교해 이야기를 전했다. 안재홍은 “그런 말 있지 않나. 여행을 갔다 오면 그곳에 대해 내 거 같은 느낌이 있는 것 같다고. 나중에 더 멀리도 여행갈 수 있을 것 같고, 더 깊이 여행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 그런 뿌듯함이 생긴 작업이지 않았나 싶다”라며 이번 배역에 대핸 만족김을 전했다.

특히 이 같은 파격적인 캐릭터를 연기한 자신을 본 가족들의 반응에 대해 “‘마스크걸’이 공개 되는 날 부모님 찾아뵙고 점심을 같이 먹었다. 놀라실까봐. 부모님께 ‘오늘 저녁에 공개될 텐데 많이 무섭다. 공포 적인 장면도 나온다’고 말씀드렸다. 드라마 보시고 ‘너무 수고했다’고 말씀해주셔서 뭉클했다”며 가족들의 응원에 감동을 받았다고 털어놨다.

안재홍은 ‘마스크걸’을 통해 얻었던 뜨거운 반응을 느끼며 “더 연기를 잘 해내고 싶다”고 느꼈다는 그는 “더 살아있는 인물을, 새로운 연기 해나가고 싶다는 마음이 더 분명해지고 선명해졌다”며 새로운 연기 변신에 대한 다짐을 했다. 이어 차후 파격 변신을 도전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는 “꼭 파격적인 게 아니더라도 새로운 역할에 자꾸 도전해 나가고 싶다”며 연기 변신에 대한 욕심을 드러냈다.

한편 안재홍은 현재 차기작으로 TVING ‘LTNS’, 넷플릭스 ‘닭강정’ 출연을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닭강정’역시 ‘마스크걸’과 마찬가지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작품으로 알려졌다. 안재홍은 “‘닭강정’이 ‘마스크걸’보다 싱크로율이 더 높다. ‘저를 보고 그리셨나’ 싶을 정도의 싱크로율”이라며 “모험극 같은 느낌의 코미디물이다. 재밌을 것”이라고 예고해 차기작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320x100
사업자 정보 표시
오유가죽공방 | 오유정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대신로 7번길 15 1층 오유가죽공방 | 사업자 등록번호 : 511-10-33859 | TEL : 010-4045-4570 | Mail : happy5uj@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8-경북포항-005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