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유방암 조기 발견을 위해 정기검진,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 병행

by 오유가죽공방 2023. 8. 23.

유방암은 여성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존재

유방암 조기 발견을 위해 정기검진,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 병행
유방암 조기 발견을 위해 정기검진,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 병행하는것을 권장하고 있다

Image by storyset on Freepik

여성을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병으로 유방암을 꼽을수 있다. 이러한 유방암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지난해 상반기 진료비통계지표를 분석한 결과, 유방암 입원진료 환자 수가 2만9929명으로 폐암을 제치고 1위에 오른것으로 조사됐다.

아직 유방암은 발병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내지 못하고 있는 병이다. 하지만 보통 초경 연령이 빠른 경우,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늦게 초산을 한 경우 등의 사례에 비추어 보면 발병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피임약 복용, 호르몬 대체 요법 등도 유방암 발병 관련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방암 특별한 자각 증상 없어 유의해야

암 중에서 유방암의 경우 특별한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대표적인 암이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이러한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선 유방에서 멍울이 만져지거나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유방 피부와 유두가 함몰 증상을 보이는 경우, 겨드랑이에 임파선이 만져지는 경우 유방암을 의심해 봐야 한다.

또한 유방암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한데 초기 발견시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암종이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유방암 검진은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 등 기본 검진과 조직검사 등 정밀 검진으로 암을 진단할수 있다. 먼저 엑스레이로 시행하는 유방촬영술은 장비의 물리적 특성상 미세석회로 발견되는 암을 찾아내는데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다른 유방암 검진에 있어 기본이 되는 중요한 검사 방법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다.

유방암을 진단하는 또다른 방법인 유방초음파는 혹 모양으로 나타나는 암을 진단하는 데 적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방초음파 검사 후 소견에 따라 정밀 검사인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유방촬영술과 달리 미세석회로 발견되는 암을 찾기에는 부적합한 검사다. 따라서 유방암 검진시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해 실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유방암 검진 시에는 해당 의료기관이 어떤 장비를 사용하는지 미리 알아 두는것이 좋다. 낙후된 검진기기를 사용할 경우 유방암을 발견 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유방암에 대해 송도유외과 박상은 원장은 "유방암 발병률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조기에 발견하는 경우와 상당히 진행된 후에 발견하는 경우의 예후가 판이하기 때문에 반드시 유방암 정기 검진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며 유방암 조기 발견에 대해 정기검진을 할 것을 조언했다.

이어 송도유외과 박상은 원장은 "여성의 유방은 유선조직이 치밀한 경우가 많고 정상 유선조직도 마치 혹처럼 만져질 수 있어 유방초음파, 유방촬영술 전 자가 발견이 힘든 것이 사실"이라며 "유방암 발병률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조기에 발견하는 경우와 상당히 진행된 후에 발견하는 경우의 예후가 판이하기 때문에 반드시 유방암 정기 검진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고 조기 검진을 권장했다.

320x100
사업자 정보 표시
오유가죽공방 | 오유정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대신로 7번길 15 1층 오유가죽공방 | 사업자 등록번호 : 511-10-33859 | TEL : 010-4045-4570 | Mail : happy5uj@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8-경북포항-005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